-
[비즈니스 전략] 근본적인 문제 도출과 분석 5WHY 기법N년차 직장 생활/패션회사 온라인 MD 2022. 6. 16. 02:55반응형
업무를 하다 보면 많은 문제들에 직면한다.
또 어떠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은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결국 해결점까지 찾아야 마무리 해야한다.
많은 비즈니스 문제에 대하여 막연하게 고민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문제 도출 기법을 활용하여 대입해보고 어떻게 정리해나가야 할지 구체화하는 것이 더 정확하고 근본적인 솔루션이 될 것이다.
앞으로는 근본적인 문제를 도출하고 분석하여 비즈니스 전략을 찾고 실행하기까지의 비즈니스 도구인 나만의 프레임워크를 만들어보고자 한다.
이 글에서는 첫번째로 문제 도출 방법 중 5Why를 알아보고자 한다.
5WHY 기법
6시그마늬 논리 기법 중 하나로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연속적으로 문제가 발생된 이유를 묻고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문제 해결 기법이다.
5WHY 적용이 필요할 때
어떠한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겉으로 드러난 문제만 해결할 경우 결국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아 똑같은 문제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문제에 대한 잠재적인 원인을 찾고 그 원인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5why는 기본적으로 문제에 대한 지식을 가진 여러명이 함께 브레인 스토밍 방식을 통하여 원인을 종합해보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5WHY 분석 시
Why 물음에 대한 대답은 컨트롤이 가능해야 한다.
무조건 왜에 대한 답변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유의미한 답변이 되어야 한다.
추상적인 내용으로 수치화 또는 측정할 수 없거나 논리가 모순되지 않도록 정리되어야 한다.
Why 물음에 대한 대답은 사실 확인이 가능하여야 한다.
근거와 수치, 검증이 가능한 사실을 통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야 한다.
원인을 왜곡하거나 확대,축소하지 않고 사실 그대로의 데이터 값을 도출한다.
5WHY 사용 방법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때까지 왜? why?라는 물음을 던지는 것이다.
① 문제를 정한다
분석할 문제를 정하고 현상에 대한 논의보다는 이전에 가지고 있던 생각을 버리고 문제 자체의 원인, 해결점을 찾기위해 전개해야 한다.
② 1why - why? 왜? 라고 물어본다.
위의 문제에 대하여 왜?라고 물어보면서 문제의 발생 원인을 찾는다.
첫번째 Why는 좀더 구체적이고 상세히 정의하여 좁혀두는 것이 좋다.
③ 2why - 거듭 why? 왜?를 물어본다.
1why에 대한 원인에 다시 why? 왜?라고 물어보면서 원인의 원인을 한번 더 추적한다.
④ 3-5why 위를 반복하여 해결점을 찾는다.
이것을 해결하면 처음의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더이상 질문이 없을 때까지 반복한다.
궁극적인 5why의 목표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고 찾을 때까지 5번이 아닌 6,7번 그 이상을 묻고 또 물어야한다.
5Why 전개 시 5why에서 1why로 반대로 되돌아 봤을 때 근본 원인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된다면 제대로된 5why를 전개 했다고 볼 수 있다.
반응형5WHY 활용을 통해
5why를 통하여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하기 위한 해당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많은 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다.
또 Why? 왜?라고 묻는 습관과 반복적인 생각을 통하여 논리적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 될 뿐 아니라 해결점에 더 빠르게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전략을 세우기 위한 문제 도출 방법으로 5why 활용 방법 부터 5why의 효과까지 알아보았다.
앞으로도 꾸준하게 더 다양한 프레임워크 기법을 알아볼 예정이다.
이를 통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핵심 전략 도출을 위한, 또 나에게 맞는 일하기 방식을 적용해보고 자신의 분야에 전문가가 되기 위한 솔루션을 얻었길 바란다.
그럼 오늘도 빛나게 안녕!🌲
반응형'N년차 직장 생활 > 패션회사 온라인 M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션회사MD 온라인MD가 하는일, 핵심역량 (0) 2022.05.20